하.경.삶

창세기 12:10-20 (당신 덕분에)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창세기 12:10-20 (당신 덕분에)

에제르 2014. 9. 13. 11:01

* 네겝 땅에 기근이 너무 심해서, 아브람은 이집트로 내려갔가

* 당신 덕분에
 내가 대접을 잘 받고  내가 이 목숨도 부지할 수 있을 거요 
 바로가 아브람을 잘 대접하여 주었다  아브람은 양 떼와 소 떼와 암나귀와 수나귀와 남녀 종과 낙타까
 지 얻었다


* 주님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안에 무서운 재앙을 내리셨다

* 바로는 아브람이 모든 재산을 거두어서 그 아내와 함께 나라 밖으로 나가게 하였다






아브람은 하나님이 보여 주는 땅으로 가지 않았다
네겝의 기근이 심하여 이집트에서 얼마 동안 몸붙여서 살려고, 그리로 내려갔다 

아브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겝에서 하나님께 의지하며 계속 살아야 했을까?
아브람의 독자적인 이집트 행보에 왜 하나님은 침묵하셨을까?

이집트에서 살기 위한 방법으로 아내를 누이라 속인 아브람이 잘못한 것일까?
그 덕분에 아브람은 잘 대접 받고 많은 재산을 얻었다

하나님은 아브람의 잘못을 말씀하지 않으셨고, 사래의 일로 바로에게 재앙을 내리셨다
속인 것이 잘못일까? 아니면 속고 사래를 아내로 취한 바로가 잘못일까?

어찌되었든 아브람은 무사히 그리고 많은 재산을 얻어 가지고 이집트를 나왔다



'당신 덕분에'...대접을 잘 받고, 목숨도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어떤 상황과 환경 가운데에서도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신뢰하는 아브람을 기대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아브람은 자신의 안위와 평안을 하나님이 아닌 사래를 통한 꼼수로 얻으려 하였다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우리에게 닥친 모든 상황이나 환경 또는 우리가 행하는 우리의 의도적인 결정들이 모두 하나님의 인도나 하나님의 뜻은 아니다
네겝의 기근이나 아브람의 이집트 행이 모두 하나님의 계획하심이나 인도하심, 하나님의 뜻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때로 자연적인 환경이나 또는 우리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한 결과일 뿐이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그 상황이나 환경들을 사용하셔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뜻을 이루어 가신다

아브람은 살아야 하고, 사래를 통하여 자손들이 번성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언약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아브람이 보기에는 '당신 덕분에'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결국 '하나님 덕분'임을 말하고 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앞길을 계획하지만,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잠 16:9)
너의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의뢰하고, 너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아라. 네가 하는 모든 일에서 주님을 인정하여라. 그러면 주님께서 네가 가는 길을 곧게 하실 것이다 (잠 3:5-6)

어떤 환경과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내가 하는 모든 일에, 내가 처한 모든 상황과 환경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라
나의 모든 것이 '하나님 덕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