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문맥, 성경 이해의 핵심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문맥, 성경 이해의 핵심

에제르 2016. 7. 11. 18:47



우리는 성경의 본질상 몇 가지 구체적인 해석 단계를 밟아야 한다.



이것이 곧 적절한 성경 해석의 기초가 되는 원칙으로, '본문 강탈' 즉, 본문의 곡해와 오용을 방지하는 기본적인 예방책이된다.




1. 이해에 유념하기 : 어떤 성경 본문을 현실에 적용하기 전에 그 자체의 의미를 히애할 수 있도록 성경을 공부하는 일에 충분한 시간을 쏟아야 한다.



2. 미묘한 차이 이해하기 : 그 의미가 너무나 분명한 친숙한 구절을 활용할 때에도 그것을 더 자세히 살핌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3. 문맥을 분명히 파악하기 : 어떤 구절을 활용하기 전에, 바로 앞뒤에 있는 구절들이 어떻게 그 구절의 정확한 의미와 기능을 결정하도록 도와주는지를 점검하라.



4. 용어 점검하기 : 만일 성경 본문 활용이 주로 특정한 단어에 관한 것이라면, 그 단어가 쓰인 성경의 용례를 더 분명히 파악하기 위해 용어 색인이나 신학 사전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5. 장르 숙고하기 : 내러티브(기사), 잠언, 서신, 예언적 신탁 또는 율법처럼 우리가 연구하는 성경 본문(텍스트(의 어떤 특정 장르가, 그 본문을 통해 하나님의 진리를 전달하고 그것을 적절히 적용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6. 권위자의 의견을 묻기 : 해석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해석상의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는 성경사전, 배경 참고자료, 주석 같은 적절한 자료를 참고해야 한다. 좋은 스터디 바이블은 언제나 해석자의 소중한 벗이다.



7. 적용의 연관성 점검하기 : 한 본문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결정한 후에, 우리는 그 적용 내용이 본문의 원래 의미와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는 지를 숙고해야 한다. 그리고 그 본문의 첫 독자들의 반응이 어떠했는지,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상황이 얼마나 유사한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자신의 주장의 근거를 별 상관이 없는 성경 본문에다 둠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경권위를 강탈하고 있다.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와 기준과 신념을 성경적으로 뒷받침하려고 애쓰는 이들도 있다.




[ 문맥, 성경이해의 핵심 / 슐츠 / 아가페북스 ]






'疎通 2 (with YHWH) > Grasping His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차드 백스터 요리문답 중에서  (0) 2020.08.23
당신은 진짜 거듭났는가?  (0) 2017.02.15
성경을 경험하라  (0) 2016.06.25
의도된 의미를 이해하기  (0) 2016.06.23
성경 연구  (0) 2016.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