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레위기 26:14-26 (불순종의 결과)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레위기 26:14-26 (불순종의 결과)

에제르 2016. 10. 19. 01:10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않고

 이 모든 명령을 지키지 않거나

 내가 정하여 준 규례를 지키지 않고

 내가 세워 준 법도를 싫어하여

 나의 모든 계명을 그대로 실천하지 않고

 내가 세운 언약을 어기면

 나는 너희에게 다음과 같이 보복하겠다 

 너희가 이 지경이 되어도 나의 말을 듣지 않으면

 이번에는 너희가 지은 죄를 일곱배로 벌하여

 너희가 자랑하는 그 힘을 꺾겠다 

 너희가 나를 거역하여 나의 말에 순종하지 않으면

 나도 너희에게 너희가 지은 죄보다 일곱 배나 벌을 더 내리겠다 

 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도, 너희가 나에게로 마음을 돌이키지 않고

 여전히 나를 거역하면

 나도 너희를 거역할 수 밖에 없다

 나 역시 너희가 지은 죄를 일곱 배로 보복하겠다

 

 

 

불순종...

내 말을 듣지 않음

모든 명령을 지키지 않음

정하여 준 규례를 지키지 않음

모든 계명을 그대로 실천하지 않음

나의 말을 듣지 않음

나에게로 마음을 돌이키지 않고 거역함

 

순종...

내 말을 들음

모든 명령을 지킴

정하여 중 규례를 지킴

모든 계명을 그대로 실천함

내가 세워준 법도를 좋아함

나에게로 마음을 돌이킴

 

순종과 불순종의 차이

주님은 우리에게 순종을 요구하신다

주님의 말씀에 대한 온전함 순종 그리고 회개, 주님께로 마음을 돌이킴

 

 

오늘 본문을 통해 느끼는 것은 주님의 인내와 자비 그리고 긍휼하심이다

주님의 오래 참으심과 긍휼하심으로 우리는 주님의 은혜를 경함한다

불순종의 대가를 한 번에 당장 치르게 하실 수 있음에도 혹시나 하시는 마음에 계속 기다려 주시는 마음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않으시는 분

진노 중에라도 혹시나 이 백성이 다시 나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마음 졸여 기다리시는 분

 

일이 이 지경이 되어도 나에게로 마음을 돌이키지 않으면...

주님의 안타까워 하시는 마음이 느껴진다

아들을 징계하는 아버지의 마음이랄까...

징계의 이유는 분노가 아니라 사랑이다

다시 돌아오라는, 나는 계속 기다리고 있다는, 이 징계는 돌아오게 하려는 나의 마음이라는 것을 구구절절히 느낄 수 있다

 

결국 하나님은 그 오래 참으심과 긍휼하심으로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요 3:16-17)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 3:36)

 

믿음의 순종은 우리를 구원으로 이끈다

이것이 복음이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다

이것은 성경 전체를 통하여 일관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믿음은 지키는 것이요 실천하는 것이요 듣는 것이요 순종하는 것이요 마음을 돌이키는 것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