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구약 설화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는 법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구약 설화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는 법

에제르 2010. 7. 16. 01:01

구약 설화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는 법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관찰하라. 설화를 전체적으로 읽어라. 장절을 임의로 선택 해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조합하지 말라.

 

 

다음 10가지 원리들을 사용하여 설화를 해석하라.

 

1. 설화는 보통 어떤 교리를 직접적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2. 설화는 대개 성경의 다른 곳에서 명시적으로 가르친 어떤 교리들을 실례를 들어 보여준다.

3. 설화는 일어난 일을 그대로 기록한 것이다. 일어났어야 할 일이나 어느 때든 일어 나야만 하는 일을 기록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모든 이야기에 교훈이 있는 것이 아니다.

4. 설화 속에 나타나는 사람들의 행동이 반드시 우리들에게 항상 좋은 모범(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일 경우
   도 많다.

5. 구약의 설화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들은 결코 완벽한 사람들이 아니며, 그들의 행동 또한 그러하다.

6. 설화의 이야기의 끝에 항상 그 이야기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직접 말해주지는 않는다. 성경은 하나님이 이미 성경의
   다른 곳에서 직접적으로 그리고 명확하게 가르쳐 주신 것을 근거로 우리 스스로 판단하기를 기대한다.

7. 모든 설화는 다 부분적이고 불완전 것이다. 따라서 설화의 의미를 찾을 수 없을 때 의미를 억지로 부여하지 말라.

8. 설화는 모든 신학적 문제에 답변하기 위해 쓰여 진 것이 아니며 설화는 제각기 구체적이고 특정한 목적을 갖고 특정한 문
   제들을 다룬다. 그 밖의 문제들은 다른 곳에서 다른 방식으로 다루어지도록 한다.

9. 설화는 명시적으로(무엇을 분명히 진술함으로써) 또는 암시적으로(실제로 진술하지는 않으면서도 분명히 무엇을 암시해 주
   는 식, 이야기 속에 분명히 내재하고 있으면서도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지는 않은 그런 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함축적
   인 가르침의 경우는 기도와 성령의 인도하심을 필요로 한다.

10. 성경의 모든 설화의 주인공은 바로 하나님이시다.

 

 

주된 해석은 단 한가지 밖에 없다!!


- 저자가 이해한 것과 저자가 원 독자(청중)들이 이해하기 원했던 의도

 

 

배운 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라. 많은 가능한 적용이 있다. 예를 들면, 다윗과 밧세바의 설화는 간음을 저지르지 말라는 명령과 살인을 하지 말라는 명령을 강화한다. 그것은 또한 자신의 죄에는 눈을 감은 채 다른 사람을 정죄하기는 얼마나 쉬운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단원의 제안은 또한 사도행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사도행전은 순전히 유대인으로만 구성된 예루살렘 초대 교회가 어떻게 로마를 중심으로 한 이방인으로 구성된 교회로 성장하고 확산해 나갔는지에 관한 사건들을 선택해 기록한 것이다.






'疎通 2 (with YHWH) > Grasping His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 시  (0) 2010.07.22
구약 - 율법서  (0) 2010.07.20
구약 설화체(내러티브)  (0) 2010.07.12
책의 큰 그림을 발견하기  (0) 2010.07.09
구조와 구성(2)  (0) 2010.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