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해석 과정에서의 성령의 역할 •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은 게으름에 대한 구실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만약 성경의 단어가 의미하는 것을 모를 때 세상의 어떤 기도도 성경사전을 대신할 수 없을 것이다. 성경 본문을 이해할 때 저자가 용어들을 다른 곳에서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묵상이 대신할 수는 없다. 저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려는 목표는 개인의 경건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본문을 연구하느라 또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자료(주석, 색인, 사전 등)를 사용하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원치 않는 까닭에 성령의 도움으로 본문의 의미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것은 신성모독에 근접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우리의 목표를 위해서 성령을 "사용"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령은 그리스도인에게 성경 교훈의 진리성에 대한 확신을 가져다 주지만,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때 게으름을 가려 주도록 조작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 본문의 진리를 우리가 인정하도록 성령이 돕거나, 어떤 함의가 우리와 우리가 처한 상황에 특별히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도록(신적 인도) 기도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며 동시에 경건한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우리가 성경 본문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했지만 그 교훈에 굴복하지 않거나 우리 삶에 해당하는 함의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성경연구는 도대체 어떤 유익이 있는가?
성경해석의 일반적 규칙과 각 권의 개별 규칙
성경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 누가 그 의미를 결정하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고서 성경을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목적이 없는 상태에서 성경을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서는 실제적이면서도 비전문용어를 사용하여 성경읽기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그 목적을 스스로 달성할 것인가를 안내한다. 저자는 “성경 본문의 의미를 잘 이해하며 자신의 삶에 적용할 것인가를 도와주는 해석적 틀”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제1부 해석의 일반규칙
1장 해석학 개론: 누가 규칙을 만드는가?
2장 해석학 용어: 규칙 정하기
3장 성령과 성경해석: 누가 경기에 참여하는가?
4장 같은 책, 다른 경기: 성경의 다양한 문학 양식
제2부 개별 경기를 위한 특별규칙
5장 지혜의 경기 - 잠언
6장 예견의 경기 - 예언
7장 운율의 경기 - 시
8장 특별 용어의 경기 - 관용어
9장 과장의 경기 - 과장법
10장 비교의 경기 - 비유
11장 이야기의 경기 - 성경 이야기
12장 서신의 경기 - 서신서
13장 조약, 율법, 노래의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