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제르 2023. 10. 15. 13:11

16:15 유다의 아사 왕 제 이십칠년에, 시므리는 디르사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으나, 그의 통치는 칠 일 만에 끝났다. 시므리가 엘라를 살해하고서 왕위를 차지할 그 무렵에, 이스라엘 군대는 블레셋에 속한 깁브돈을 치려고 포진하고 있었다. 
16:16 그러나 진을 치고 있던 군대는, 시므리가 반역하여 왕을 살해하였다는 소식을 듣고서, 바로 그 진에서 그 날로 군사령관인 오므리 장군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웠다. 
16:17 오므리는 온 이스라엘을 이끌고 깁브돈으로부터 올라와서, 디르사를 포위하였다. 
16:18 이 때에 시므리는, 그 성읍이 함락될 것을 알고는, 왕궁의 요새로 들어가서, 그 왕궁에 불을 지르고, 그 불길 속으로 들어가서, 자기도 불에 타 죽었다. 
16:19 이것은 시므리가,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행을 하고,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가서,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한 그 죄 때문에 생긴 일이다. 
16:20 시므리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꾀한 모반에 관한 것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6:21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은 둘로 나뉘어, 그 절반은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라 가서 그를 왕으로 삼았고, 그 나머지는 오므리를 따랐다. 
16:22 그러나 오므리를 따르는 백성이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르는 백성보다 강하여서, 디브니는 살해되고, 오므리는 왕이 되었다. 
16:23 유다의 아사 왕 제 삼십일년에 오므리는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서 열두 해 동안 다스렸는데, 여섯 해 동안은 디르사에서 다스렸다. 
16:24 그는 세멜에게서 은 두 달란트를 주고, 사마리아 산지를 사들였다. 그리고 그 산에다가 도성을 건설하였는데, 그 산의 소유자인 세멜의 이름을 따라서 그 도성의 이름을 사마리아라고 하였다.
16:25 오므리가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는데, 그 일의 악한 정도는 그의 이전에 있던 왕들보다 더 심하였다
16:26 그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걸은 모든 길을 그대로 따랐다. 오므리는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하고, 또 우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게 하였다. 
16:27 오므리가 한 나머지 행적과 그가 부린 권세는,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16:28 오므리는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들어서 사마리아에 묻히고, 그의 아들 아합이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16:29 유다의 아사 왕 제 삼십팔년에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서,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을 스물두 해 동안 다스렸다. 
16:30 오므리의 아들 아합은 그 이전에 있던 왕들보다 더 심하게,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다
16:31 그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가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더 앞질렀다. 그는 시돈 왕 엣바알의 딸인 이세벨을 아내로 삼았으며, 더 나아가서 바알을 섬기고 예배하였다. 
16:32 또 그는 사마리아에 세운 바알의 신전에다가 바알을 섬기는 제단을 세우고, 
16:33 아세라 목상도 만들어 세웠다. 그래서 그는 그 이전의 이스라엘 왕들보다 더 심하게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진노하시게 하였다.
16:34 아합 시대에 베델 사람 히엘여리고를 건축하였다. 주님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시켜서 하신 주님의 말씀대로, 그는 그 성의 기초를 놓으면서는 그의 맏아들 아비람을 잃었고, 성문을 달면서는 그의 막내 아들 스굽을 잃었다.

 

 

 

죄의 상징적인 인물 여로보암과 그의 길

시므리 오므리 아합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가서 여로보암이 걸은 모든 길을 그대로 따랐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가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더 앞질렀다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행을 하고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한 죄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음
그 일의 악한 정도는 그의 이전에 있던 왕들보가 더 심하였다.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하고
우상을 만들어서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게 하였다.
그 이전에 있던 왕들보다 더 심하게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다.
시돈 왕 엣바알의 딸인 이세벨을 아내로 삼았음
바알을 섬기고 예배하였음
사마리아에 세운 바알의 신전에다가 바알을 섬기는 제단을 세우고
아세라 목상도 만들어 세웠다.
그 이전의 이스라엘의 왕들보다 더 심하게 하나님을 진노하시게 하였다.

[inclusio] 16:30//33b

 

왕들의 죄가 점점 더 커져가는 모습 - 시므리《오므리《아합

악행의 기준은 여로보암의 길 -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 → 이스라엘 멸망의 이유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함

우상을 만들에 세움

바알을 섬기고 예배

아세라 목상을 만들어 세움

 

여호수아를 시켜서 하신 주님의 말씀

그 때에 여호수아가 이렇게 맹세하였다. "이 여리고 성을 일으켜 다시 세우겠다고 하는 자는, 주님 앞에서 저주를 받을 것이다. 성벽 기초를 놓는 자는 맏아들을 잃을 것이요, 성문을 다는 자는 막내 아들을 잃을 것이다."(수 6:26)

 

이스라엘 멸망의 원인은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다는 것이다.

모든 왕들이 여로보암보다 더 하면 더 했지 그 보다 못지 않은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게 하였다.

바벨론 포로로 끌려가 이방 땅에서 살고 있는 유대 백성들은 자신들의 멸망의 이유를 돌아보게 되었을 것이다.

그 모든 것이 왕들과 백성들의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이었음을 알았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불순종, 우상숭배)에 대해 심판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을 이루어 가신다. 

하나님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며 그 말씀을 따라 순종의 삶을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이기를 원하신다.

 

주님께서 보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