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지침(4)
4. 신학적 해석 원리
(1) 성경은 신학적으로 이해하기 전에 먼저 문법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 성경 본문을 이해하려 하기 전에 그 내용부터 파악해야 한다.
-. 말씀에서 어떠한 교리적 결론을 취하기 전에 먼저 말씀이 무슨 내용인지를 이해 해야 한다.
(2) 어떤 교리가 그 교리에 관한 성경의 모든 말씀을 통합하고 요약한 것이 아니라면 성경적인 것으로 존중될 수 없다.
-. 어떤 교리에 관하여 그 주제에 관한 성경의 모든 말씀을 공부하기 전에 결론을 내리는 것은 잘못이다.
-. 주제별 성경공부를 하는 것(어떤 주제나 사상이나 혹은 교훈을 택하여 그 제목에 대한 모든 성경 말씀들을 공부하는
것)이 유익하다.
-. 세 가지 비교 연구 방법
① 말씀(단어) 연구
② 사상 비교
③ 교리 비교(하나님의 속성, 인간의 본성, 구속, 칭의, 성결 등)
(3)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는 두 개의 교리가 서로 모순 될 때에는, 그 두 개의 교리가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서로 일치한
다는 확실한 신앙을 가지고 둘 다 성경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 외관상으로 모순되거나 역설적인 말씀으로 보일 따름이지 실질적으로는 모순되는 것이 아니다.
-. 인간의 유한한 이성(理性)이 하나님의 무한한 마음을 이해할 수 없는데 있다.
-. 인간의 이성에 역설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주제들
① 삼위일체
②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③ 악의 존재와 그 시초
④ 하나님의 주관적인 선택과 인간의 책임
-. 성경이 논쟁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으므로 우리도 역시 그렇게 남겨 두어야 한 다. (성경적인 균형을 잃지 말자)
-. 논쟁을 절충시켜야 하겠다는 시도에서 성경 말씀을 곡해해서는 안 된다.
-. 우리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성경에 충실해야 하지 어떤 신학 체계에 충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성경을 해석할 때, 성경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혹은 그 이하로 말하도록 인간적인 이론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 성경 말씀이 침묵을 지킬 때는 우리도 침묵을 지켜야 한다.
(4) 성경 말씀에서 암시(함축)만 되어 있는 교훈은 그와 연관되는 다른 대목들이 그 교훈을 뒷받침하고 있을 경우에 성경
적인 것으로 존중될 수 있다.
[평신도 성경해석지침 / 윌터 헨릭슨 / 생명의 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