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신약 - 서신서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신약 - 서신서

에제르 2009. 9. 28. 23:00
-. 신약성경의 27권 중에서 21권이 편지다. (대략 전체 신약성경의 35%를 차지함)

신약서신서의 특징

-. 다른 고대 서신들과의 비교 :  신약서신서는 다른 고대 서신들보다 길다.
-. 개인적인 방문을 대체하는 권위있는 대안들
-. 상황적인 특성을 지님 : 신약서신서는 특성상 경우적이거나 상황적이다.
    . 신약서신서가 저자나 대개의 경우 독자들과 관련된 특정한 상황들이니 문제점들을 다루기 위해서 쓰여졌다.
    . 저자들은 서신을 받는 자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 편지를 쓴 것이다.
    . 저자들은 이슈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데살로니가전후서), 혹은 교리적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골로새서), 혹은 독자들의 특정
      한 행실에 대해 도전하기 위해서(야고보서) 편지를 썼다.
    . 저자는 자신들의 서신을 통해서 교회들이 처해 있는 특정한 상황에 신학을 구체적인 방식으로 적용했던 것이다.
    . 신약서신서는 기본적으로 기독교 신학을 설명하기 위해서 기록된 것이 아님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서신들 안에 있는 신학은 언제나 특정한 필요를 채우기 위한 것이었다.
    . 신약서신서를 해석 할 때는 하나의 서신에서 너무 많은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 만일 우리가 신약서신서를 경우적이거나 상황적인 저작들로 보지 않는다면, 한 서신에서 너무 많은 결론을 내리려는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가적으로 신약서신서를 쉽게 잘못 해석하게 될 것이다.
    . 신약서신서는 상황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당시 역사적 문맥 하에서 해당 서신이 필요했던 상황를 재구성하려는 노
      력을 기울여야 한다. 
-. 조심스럽게 기록되고 전달된 서신서
    . 당시 편지를 쓰는 실제적인 작업은 일반적으로 훈련된 대필자나 서기에게 할당된 작업이었다.
    . 서신의 끝에 가서 저자가 '펜을 들어' 자신의 친필로 마지막 인사를 첨부하는 것이 그 당시의 관행이었다.
    . 서신의 공동송신자들은 단순히 하나의 의례적인 행위로 언급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바울과 함께 이들은 서신의 수신자들 가
      운데서 함께 깊이 사역하던 자들이었다. 
    . 서신들은 성실한 전달자들이 중요했다. 이것은 서신을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서신이 담고 있는 자세한 사항
      들을 친히 세세히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위해 의도된 서신서
    . 특정한 회중에게 두고두고 크게 읽히도록 의도되었다. 
   
신약서신서의 형식

-. 서론 : 저자의 이름, 수신자의 이름, 인사, 서론적인 기도
    . 종종 저자와 수신자들은 우리에게 해당 서신에 대해 더 큰 통찰력을 부여해 주는 단어들로 아주 상세히 기술되기도 한다.
    . 대부분의 고대 그리스 서간문들은 "문안함"이란 뜻의 카이레인(chairein)이란 단어로 시작한다.
    . 바울과 베드로는 모두 이 단어를 "은혜"란 뜻의 카리스(chris)로 대체한 뒤에, 통상적인 유대인들의 인사인 "평강"이란 단어
      를 첨가하고 있다.
-. 본론 : 저자가 교회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특정한 상황들에 대해 말하고 있는 부분
    . 교훈, 설득, 책망, 권면 그리고 그 이상의 것들을 발견하게 된다.
-. 결론 : 다음과 같은 수많은 다른 요소들이 나타나 있다.
    . 여행 계획들, 동역자들에 대한 칭찬, 기도, 기도 요청들, 인사, 마지막 지시와 권면들, 거룩한 입맞춤, 자필 서명, 축복 기도,
      송영 등
    . 가장 마지막 요소는 통상적으로 은혜에 대한 축복기도이다.
-. 모든 신약 서신들이 이상에서 기술한 표준적인 편지 형식에 맞는 것은 아니다.

신약서신서의 해석방법

-. 1단계 : 수신자들이 살았던 지역이란 구조 속에서 본문을 파악하라, 본문은 당시 수신자들에게 무엇을 의미했는가?
    . 한 번에 서신서 전체를 읽는 것으로 시작하라.
    . 고대나 현대나 편지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도록 의도되어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 성경저자와 원래 수신자들의 역사적-문화적 문맥을 재구성하는 일이 필요하다.
        。저자는 누구인가?
        。그의 배경은 무엇인가?
        。그는 언제 책을 기록했는가?
        。그의 사역적 성경은 무엇이었는가?
        。그는 수신자들과 어떤 종류의 관게를 맺고 있었는가?
        。그는 왜 책을 기록했는가?
        。책의 원래 독자들은 누구였는가?
        。그들의 삶의 정황들은 어떠했는가?
        。하나님과 그들의 관계는 어떠했는가?
        。수신자들과 저자의 관계, 그리고 수신자들 간의 관게는 어떠했는가?
        。책이 기록될 당시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책에 도움이 될 만한 어떤 역사적-문화적 요소들이 존재하는가?
    . 신약서신서의 경우 단락별로 사고하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라.
    . 해당 서신서 전체를 읽고, 역사적-문화적 상황을 재구성하며, 본문을 둘러싸고 있는 단락들을 관통하고 있는 저자의 사고의
      흐름을 추적한 후에는, 본문이 원래 수신자들에게 의미한 바를 결정하라.
    . 관찰기술들을 사용하라. 세부사항들을 찾으라. 중요한 연결고리들을 주목하라. 중요한 단어들을 연구하라.
-. 2단계 : 건너야 할 강의 너비를 재라. 원래의 수신자들과 우리 사이에 놓여 있는 차이점들은 무엇인가?
-. 3단계 : 원리화의 다리를 건너라. 본문 속에 있는 신학적 원리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1단계에서 이미 규명한 본문의 의미 가운데 반영되어 있는 신학적 원리들을 찾는 것이다.
      。원리는 성경본문 가운데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원리는 무시간적이어야 하며, 특정한 상황에 제약을 받지 않아야 한다.
      。원리는 문화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아야 한다.
      。원리는 성경의 다른 모든 부분들의 가르침과 일치해야 한다.
      。원리는 원래의 독자들과 현대의 독자 모두에게 적실성이 있어야 한다.
-. 4단계 :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이란 구조 속에서 본문을 파악하라. 오늘날 개개 그리스도인들은 본문이 담고 있는 신학적 원리
              들을 자신들의 삶 가운데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파악하려면, 우리가 배운 그대로 순종하여 실천하는 것임을 반드시 기억하라.

결 론

-. 이 편지들은 특정한 상황들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 쓰였으며, 동시에 당시 독자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 기록되었
   다.
-. 이 편지들은 세심하게 준비되었으며 회중에게 지속적으로 크게 읽히도록 의도된 것들이다.
-. 역사적-문화적 상황을 세심하게 살피고, 최우선 순위를 저자의 사고의 흐름(문학적 문맥)을 따라가는데 두어야 한다.  




▶ 성경 해석 / J. 스코트 듀발, J.다니엘 헤이즈 / 성서유니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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