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신 2:1-25 (가데스바네아에서 아르논 개울까지)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신 2:1-25 (가데스바네아에서 아르논 개울까지)

에제르 2018. 5. 4. 12:17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시고

 이 넓은 광야를 지나는 길에서, 당신들을 보살펴 주셨으며

 지난 사십 년 동안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과 함께 계셨으므로

 당신들에게는 부족한 것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2:7)

 가데스바네아를 떠나서 세렛 개울을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세월이 지나는 동안에 

 주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맹세하신 대로

 그 때의 모든 군인들이 진 가운데서 다 죽었습니다

 주님의 손이 그들을 내리쳐서, 진 가운데서 그들을 완전히 멸하셨기 때문입니다 (2:14)




너희가 세일에 사는 에서의 자손 

 곧 너희 친족의 땅 경계를 지나갈 때에는

 그들이 너희를 두려워할 터이니 매우 조심하여라

 그들의 땅을 한 치도 너희에게 주지 않았으니 

 그들과 다투지 말아라

 세일 산은 내가 에서에게 유산으로 주었다

 모압 광야에 이르는 길로 들어 섰을 때

 모압을 괴롭히지도 말고, 싸움을 걸지도 말아라

 그 땅은 내가 너에게 유산으로 주기로 한 땅이 아니다

 아르 지역은 내가 이미 롯의 자손에게 유산으로 

 주었기 때문이다 

 암몬 자손이 사는 곳에 다다를 것이니

 너는 그들을 괴롭히지 말고, 싸우지도 말아라

 암몬 족속의 땅은 내가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기로 한 땅이

 아니다

 그곳은 내가 이미 롯의 자손에게 유산으로 

 주었기 때문이다 


 아르논 개울을 건너라

 보아라, 내가 아모리 사람 헤스본 왕 시혼과 그의 땅을 

 너희의 손에 넘겼으니 싸워서 차지하여라

 오늘 내가, 

 하늘 아래의 모든 백성이 너희를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게

 할 것이니, 너의 소문을 듣는 사람마다 떨며, 너희 때문에

 근심할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을 거부하고 불순종했던 세대는 다 죽고, 이제 다시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시작되었다.

신명기 1장의 반복같다. 

가거라, 가거라, 가거라, 차지하여라(1:7-8)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십시오. 두려워하지도 말고, 겁내지도 마십시오 (2:21)

그들을 두려워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마시오. 당신들 앞에서 당신들을 인도하여 주시는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당신들을 대신하여 싸우실 것이오 (2:30)

그러나 결국 두려움과 무서움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였던 세대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다시 하나님은 그들을 새롭게 인도하시고 연단하신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듣고 보고 경험하여 하나님을 믿음으로 순종하는 세대를 선택하신다.

1세대의 반복

가거라(세일), 가거라(모압), 가거라(암몬), 차지하여라(아모리)

이제 다시 2세대를 시험하신다. 주 하나님을 믿음으로 죽기까지 순종하도록 그리고 그 결과 순종의 열매를 맛보도록...

아직도 하나님을 믿지 않았던 세대(1:31-33)는 가고, 그 세대를 본받지 않는 다음 세대를 준비시키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열심

그들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고 결국 하나님이 유산으로 주시는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열심

그 과정에서 모든 것을 하나님이 다 하시고 그들은 그저 순종할 뿐이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삶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는데 아직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고 불순종하는 세대

이제는 이 가운데서 알곡과 가라지를 구별하시고 선택하시겠다고 하시는 하나님


신명기는 지금 이 세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삶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가기가 결코 쉬운 것은 아니나,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말아라. 믿음으로 순종할 때 그 나라가 가까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열심이 나를 하나님의 나라로 이끄신다.

나는 그저 믿음의 순종으로 주님을 따를 뿐이다.

그 결과는 영혼의 구원이다. (벧후 1:9)


믿음으로 세상을 능히 이기게 하소서

믿음으로 세상을 두려워하지 않게 하소서

세상이 저의 믿음을 보고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게 하소서

그 믿음을 저에게 주소서

그 믿음을 붙잡고 하나님의 약속의 땅으로 가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