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보충 관찰을 위한 도구들 본문
보충 관찰을 위한 도구들
관찰 : 주 관찰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관찰들 또한 보충 관찰에서도 유용하다.
서술적 단어들 : 처음 관찰에 의미를 더하는 단어나 짧은 구.
예 : 관찰 : 분위기 - 사랑
보충 관찰 : 서술적 단어 - 아버지처럼
예 : 관찰 : 누구? - 바울
보충 관찰 : 서술적 단어 -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갇힌 자
보충 관찰 질문 :
때때로 표준적인 보통의 관찰은 본문이 말하는 바를 완전히 조사하기에 충분치 않다. 이러한 경우에는 관찰 질문들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본문이 무엇을 말하는지 좀 더 완전하게 설명하고 발견하는 것을 도와주는 질문들이 있다.
예 :
반복되는 단어나 사상(개념)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다.
-.몇 번이나 반복되었는가?
-.같은 문맥에서 반복되었는가?
-.만약 사상(개념)이 반복 되었다면 이 반복에서 독특한(유일무이한) 것은 무엇인 가? 또 같은 것은 무엇인가?
수사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다.
-.어떤 수사법이 사용되었는가?
구약/신약의 인용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다.
-.성경의 어느 부분을 인용하였는가? (참고 구절)
-.원 인용문의 문맥은 무엇인가? (인용한 저자가 무엇에 관해서 말하고자 하는가?)
-.저자가 인용문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논증을 보충(지지)하기 위해서? 실례를 들기 위해?)
목록에 있어서
-.무엇에 관한 목록인가? (인물의 특성, 피해야 할 죄 등...)
-.저자가 목록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충고, 권면, 기대, 記述, 敍述...)
작문(구성)의 법칙을 사용하였는가?
연결어(접속사, 관계사 등), 비교, 대조에 있어서
-.무엇이 연결되었는가? 비교되었는가? 대조되었는가? (보통 기본 관찰 포함된다)
-.저자가 그것을 설명하고 있나? (~와 같이 되지 않게..., ~처럼 살도록...등)
-.반복되고 있는가?
전진(진행, 진전)에 있어서
-.저자가 절정(결론, 결말)으로 가고 있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것(보편적인 것)에서 특정한 것(구체적인 것)으로(詳述) 서술하고 있는가? 질문에서 답변으로? 문제에서 해
결로 가고 있는가?
-.가르침(교리, 교훈)에서 적용으로?
복습하면....
-.모든 관찰은 본문이 말하는 것을 찾는 것이다.
@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를 찾는 것이 결코 아니다!!! - 이것은 해석 과 적용이다.
-. 보충 관찰은 깊이 있고 세밀한 기본 관찰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관찰이다.
하라!!! 하지 마라!!!!
하라
-.본문이 말하는 것에 관하여 가능한 한 많이 배우라.
-.시간과 장소가 허락하는 한 많은 관찰을 하라.
-.차트마다 가능한 한 완전하게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의 질문에 답하라.
-.책 안에서 저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많이 조사할 수 있는 기본 관찰을 할 수 있도록 배우라.(이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기본 관찰과 밀접하게 관련된 보충 관찰을 많이 하라.
하지마라
-.본문을 요약하지 마라.
-.의미, 취지, 의도에 관해서 단정하거나 추측하여 판단(推斷)을 내리지 말라.
-.숙제를 하려고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관련이 없는 관찰을 만들지 말라.
-.왜? 라고 묻지 마라.
'疎通 2 (with YHWH) > Grasping His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사법 (0) | 2010.05.19 |
---|---|
보충 관찰을 위한 질문(예) (0) | 2010.05.17 |
보충 관찰(Supporting Observations) (0) | 2010.05.12 |
관찰하는 방법(관찰 질문들) (0) | 2010.05.07 |
관찰 개요 (0) | 2010.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