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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단락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단락

에제르 2009. 7. 28. 21:27

단락에서 찾아야 할 것들

1. 일반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들

   일반적인 진술 (광의의 일반화된 진술) → 이 진술들 각각에 대한 더 자세한 것들 혹은 구체적인 것들 (갈 5:16. 19-21a, 22-23)
   롬 12:1 (일반적 진술) → 롬 12:9~15장 (구체적 진술)
   종종 순서를 바꿔 구체적인 것들에서 일반적인 것들로 나아갈 수 있다.
   고전 13:1-2 (구체적인 진술) → 13:13 (일반적 진술)으로 13장을 다시 덮어씌우고 있다.

2. 질문과 대답들

   수사의문문 사용 (롬 6:1 - 질문, 6:2 - 대답) (롬 3:1, 5, 9, 27-31; 4:1, 9; 6:5; 7:1, 7, 13; 8:31-35; 11:1, 7, 11)

   마가복음 2:1-3:6에는 질문과 대답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섯 개의 에피소드들이 나타난다.
   질문들 - 2:7, 16, 18, 24; 3:4,    대답들 - 2:10-11, 17b, 19, 25, 27b

3. 목적절

   어떤 행동의 이유나 결과 혹은 결말을 기술하는 구(句)들이나 혹은 문장들을 가리킨다.
   종종 "이는 ~하기 때문이라(that)" 혹은 "이는 ~하기 위함이라(in order that)" 또는 "~의 결과로 ~하게 된다(so that)"와 같은
   결과-지향적인 접속사들로 도입되지만, 그러나 또한 단순 부정사에 의해서 도입되기도 한다.
   (엡 2:10; 요 3:16, 15:6; 신 6:3; 시 119:11 등)

4. 수단 (목표가 성취되는 방식)

   어떤 행동이나 결과 혹은 어떤 목적이 진술될 경우에, 그 행동이나 결과 혹은 목적을 일으키는 수단을 찾도록 하라.
   그 행동이나 결과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목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롬 8:13b; 시 119:9)

5. 조건절

   어떤 행동, 어떤 결말, 어떤 실상 혹은 결과가 일어나게 되는 조건을 제시하는 절들이다.
   "만일 ~이라면(if)", "그렇다면(then)"
   제시되는 조건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만일 ~이라면), 그리고 그 결과나 결말은 무엇인지(그렇다면) 결정하도록 하라.
   (요일 1:6; 고후 5:17; 신 28:1) - 조건 & 결과 혹은 결말

6. 사람의 행동/역할과 하나님의 행동/역할

   이 구절에서 그리스도의 역할 혹은 하나님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구절에서 사람들의 행동과 역할은 무엇인가? (엡 5:1-2)
    
7. 정서적 용어들

   성경은 추상적이고도 기술적인 정보의 책이 아니다.
   성경은 기본적으로 관계성, 즉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관한 책이다.
   감성적 함의들을 지니는 단어들이나 구들, 즉 느낌과 감성을 전달하는 단어들을 눈여겨보는 것  (갈 4:12-16 : 간청하다, 너희의
   눈이라도 빼어 등)  
   "아버지", "어머니", "자녀", "딸", "아들" 등 또한 주목하라 (렘 3:19-20)

8. 어조(Tone)

   본문은 분노의 어조를 갖고 있는가?, 아니면 책망의 어조를 갖고 있는가? 또는 슬픔으로 가득 찬 후회의 어조를 지니고 있는
   가?   혹은 차분하고도 냉정한 설명조인가? (골 3:1-4; 갈 3:1-4; 마 23:33-35; 애 3:1-6)  
  

우리는 단지 "본문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라고 묻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보려고 노력하라.
성경 본문에 대해 할 수 있는 만큼 많은 관찰 대상을 찾아내서 표시하라.
본문을 깊이 파헤쳐라. 그리고 깊이 생각하라. 본문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수많은 관찰 항목들을 표시하라. 본문을 읽고 또 읽으라. 그리고 다시 본문을 살펴보라.
관찰하라! 관찰하라! 관찰하라!



▶ 성경 해석 / J. 스코트 듀발, J.다니엘 헤이즈 / 성서유니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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