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출애굽기 16:21-36 (안식일과 만나)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출애굽기 16:21-36 (안식일과 만나)

에제르 2015. 2. 25. 00:38

 * 안식일 / 백성이 이렛날에는 안식하였다

 

 아침마다

 자기들이 먹을 만큼씩만 거두었다 

 매주 엿샛날에는

 각자가 먹거리를 두 배 곧 한 사람에 두 오멜씩 거두었다  

 

 내일은 쉬는 날

 주님의 거룩한 안식 일

 당신들이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으십시오 

 그 나머지는 모두 당신들이 다음날 먹을수 있도록 아침까지 간수하십시오

 

 오늘은 주님의 안식일이니

 오늘은 이것을 먹도록 하십시오 

 오늘만은 들에서 그것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엿새 동안은 그것을 거둘 것이나, 이렛날은 안식일이니

 그 날에는 거두어들일 것이 없을 것입니다

 

 모세가 이렇게 말하였는데도

 백성 가운데 어떤 사람은 이렛날에도

 그것을 거두러 나갔다 

 그러나 아무것도 얻지 못하였다 

 

 너희가 언제까지 나의 명령과 나의 지시

 를 지키지 않으려느냐?

 내가 너희에게 안식일을 주었으니

 엿샛날에는 내가 너희에게 양식 이틀치

 를 준다 

 그러니 이렛날에는 아무도 집을 떠나 밖

 으로 나가서는 안 된다

 너희는 이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 만나

 

 이스라엘 사람은 그것을 만나라고 하였다

 고수 씨처럼 하얗고

 그 맛은 꿀 섞은 과자와 같다 

 

 너희는 이것을 한 오멜씩 가득 담아 간수

 하여, 내가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

 여 낼 때에, 광야에서 너희에게 주어 먹

 게 한 이 먹거리를 너희의 자손 대대로

 볼 수 있게 하여라

 항아리 하나를 가져 와서

 거기에 만나 한 오멜을 담아 가지고 주님

 앞에 두어서

 대대로 간수하게 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그것을 증거판 앞에 두고서

 늘 거기에 있게 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은 정착지에 이를 때까지

 사십 년 동안 만나를 먹었다 

 가나안 땅 접경에 이를 때까지 만나를 먹었다

 

 

 

 

 

 

안식일과 만나

쉼과 은혜

 

만나를 통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먹이시는 은혜를 베푸시고

안식일을 주셔서 쉼을 허락하셨다

 

이 모든 과정에서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순종이다

하나님의 모든 명령과 지시를 온전히 지키고 따르는 것이다

 

대대로 간수하여 전해 질 만나는 지금 볼 수 없지만

우리에게 그것들을 기록한 성경을 대대로 볼 수 있게 전하셨다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과 은혜를 읽고 보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하셨다

왜?

우리들이 순종하도록 하시기 위해서

 

안식일을 통한 쉼과 일용한 양식을 주시는 은혜로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갈 힘을 얻는다

우리의 순종함으로 주님은 주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어 가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