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출애굽기 17:1-16 (므리바와 맛사)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출애굽기 17:1-16 (므리바와 맛사)

에제르 2015. 2. 26. 00:30

* 신 광야 → 르비딤

 

 이스라엘 백성

 모세 

 주님 

 거기에는 백성이 마실 물이 없었다

 모세에게 마실 물을 달라고 대들었다

 이 백성을 제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제 내가 호렙 산 위에서 너의 앞에 서

 겠으니, 너는 그 바위를 쳐라 

 그러면 거기에서 이 백성이 마실 물이 터

 져 나올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에서 주님께 대들었다고 해서

 거기에서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시는가, 안 계시는가?" 하

 면서 주님을 시험하였다고 해서 

 므리바

 맛사

 

 

* 아말렛 사람들과 싸우다

 

 모세

 여호수아 

 모세와 아론과 훌

 장정들을 뽑아서 아말렉과 싸우시오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들고,

 산꼭대기에 서겟소

 모세가 그에게 말한 대로 아말렉과 싸우

 러 나가고

 언덕 위로 올라갔다

 

 모세가 그의 팔을 들면

 그가 팔을 내리면 

 모세가 피곤하여 팔을 들고 있을 수 없게

 되니 

 이스라엘이 더욱 우세하고

 아말렉이 더욱 우세하였다

 아론과 훌이 돌을 가져 와서 모세를 앉게

 하고, 그들이 각각 그 양쪽에 서서 그의

 팔을 붙들어 올렸다

 해가 질 때까지 그가 팔을 내리지 않았다

 

 사람들에게

 여호수아에게

 오늘의 승리를 책에 기록하여 잊지 않도록 하고

 '내가 아말렉을 이 세상에서 완전히 없애서 아무도 아말렉을

 기억하지 못하게 하겠다'고 한 나의 결심을 일러주어라

 

 거기에 제단을 쌓고 그 곳 이름을 '여호와닛시'라 하고

 "주님의 깃발을 높이 들어라. 주님께서 대대로 아말렉과 싸우

 실 것이다" 하고 외쳤다 

 

 

 

 

 

 

 

므리바...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주님께 대들었다

맛사...거기에서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시는가, 안 계시는가?" 하면서 주님을 시험하였다

 

당장의 필요를 관철시키고 채우기 위해 주님께 불평 불만을 터뜨리며 대들다

지금 이 상황과 환경에서 과연 주님이 우리 가운데 계시기는 한 것인지 시험하다

 

내 삶의 곳곳이 므리바요 맛사다

그 배경에는 불신이 있다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른다고 했는데, 마음 깊숙히에 주님이 없다

성령을 우리 가운데 보내 주신다고 하셨는데, 나는 수시로 그 말씀을 시험한다

 

대들고 불신하고 달라고 하고 보내 달라고 하고...매 번 무엇을 그리 달라고 하는지 늘 떼를 쓰는 기도를 한다

 

주님이 교회 가운데, 세상 가운데 계시는가?에 대한 궁금증은 항상 있다

내 자신을 돌아 봐도 그렇고, 교회를 둘러 봐도, 세상을 봐도 그렇다

 

주님을 시험하지 말라

주님을 의심하지 말라

주님께 대들지 말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온전한 믿음의 순종이다

그래서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여호와닛시...승리가 되시는 하나님

여호와라파...치료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이레...준비하시는 하나님

 

믿음만이 살 길이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막 12:30)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