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막 8:27-9:1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막 8:27-9:1

에제르 2024. 3. 3. 14:19

[chiasm]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8:27-30)

  A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27)

    B 제자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 세례자 요한, 엘리야, 예언자 가운데 한 분(28)

      C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29a)

    B' 베드로가 예수께 대답하였다 - 그리스도(29b)

  A' 자기에 관하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셨다(30)

 

[교환] 예수에 대한 베드로의 선언(8:27-30)

  A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27)

    B 제자들의 대답(28)

  A'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29a)

    B' 베드로의 대답(29b)

 

[chiasm] 하나님의 일(8:31-33)

  A 많은 고난, 배척, 죽음, 부활(31-32a)

    B 베드로의 항의(32b)

    B' 베드로를 꾸짖어 말씀하심(33a)

  A' 하나님의 일(33b)

 

[chiasm] 진정한 제자도(8:34-38)

  A 나를 따라오려고 하는 사람(34)

    B 제 목숨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잃을 것(35)

    B'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이득이 있겠느냐?(36-37)

  A'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는 사람(38)

 

[chiasm] 진정한 제자도(8:31-38)

  A 인자가 반드시 많은 고난을 받고(31)

    B 베드로가 그에게 항의하였다(32)

      C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33)

        D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너라(34)

      C' 제 목숨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과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는 사람(35-37)

    B' 누구든지 나의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38a)

  A' 인자도 자기 아버지의 영광에 쌓여 거룩한 천사들을 거느리고 올 때에(38b)

 

(31절은 38절의 영광과 대조적으로 예수님의 고난에 대해 이야기한다. 32절은 예수님이 공개적으로 말씀하셨고 베드로는 이를 의식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38절은 베드로에게 예수님을 부끄러워하지 말라는 구체적인 경고인 것 같다. 33절은 베드로의 인본주의적 사고를 책망하고, 35-37절은 인본주의적 사고는 죽음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진정한 제자도는 34절에 설명되어 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그리스도

그렇다면 나를 따라오려고 하는 사람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너라

즉, 예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의 목숨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이 자기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배척, 죽임을 당함과 다시 살아남

이 길을 따라 걷는 것이 제자도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고자 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이 길을 따라 가야 한다.

이 길을 따라 걷는 자만이 그 날에 부활의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만상형통과 꽃 길을 걷는 것이 아니라, 기도만 하면 모든 일이 잘 되는 길이 아니라, 예수와 복음을 위하여 걷는 고난의 길, 배척의 길이다.

좁은 문... 이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통과하게 되는 믿음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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