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오바댜 1:1-9 (모든 민족과 열방의 하나님)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오바댜 1:1-9 (모든 민족과 열방의 하나님)

에제르 2009. 8. 24. 00:30

오바댜 1:1-9 (새번역)

* 반복 /  -. 주님께서, 나는, 내가, 나 주가       -. 여러 민족
             -. 너와 동맹을 맺은 여러 나라, 너와 한 밥상에서 먹던 동맹국, 너와 평화조약을 맺은 나라들

* 에돔의 교만 :  지정학적 교만(1:3), 동맹국로 인한 교만(1:7), 지혜의 교만(1:7)



모든 민족의 하나님, 모든 열방의 하나님
모든 민족과 열방을 다스리시고, 주관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을 경외하며 신뢰하는 것이 우리의 본분

모든 교만을 죄로 여기시며 심판하시는 하나님
에돔의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누가 나를 땅바닥으로 끌어 내릴 수 있으랴' 하는 교만을 가차없이 심판하시는 하나님
에돔의 동맹국들로 인해 안위하며, 거만함으로 교만을 그 동맹국들을 사용하셔서 심판하시는 하나님
이런 것들로 스스로 지혜있다고 자랑하는 에돔의 교만을 철저히 심판하시는 하나님

모든 심판의 주체는 주 하나님이시다.
비록 눈에 보이는 것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은 주 하나님이시다.
그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인정하며, 신뢰하는 것이 우리의 본분이다.
하나님은 온 우주 만물과 모든 민족과 모든 나라를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내 안에 교만한 마음은 없나?
하나님이 보시지 못하신다고 생각하고, 알지 못하신 다고 생각하고 행하는 그 모든 행동과 생각들...
나의 지위와 권세와 권력과 재물과 능력으로 스스로 만족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들...
주위의 많은 친분과 관계로 하나님 없이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들...
내가 가지고 있는, 소유하고 있는 것들로 안주하며 더 이상 필요한 것도, 두려울 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마음들...

결국 이 교만함의 끝에는 주님의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다.
너의 지혜는 어디에 있느냐?
너를 도와주는 많은 사람들은 다 어디에 있느냐?
너의 많은 재물과 능력과 하늘을 찌를듯한 권력과 권세는 다 어디에 있느냐?

이 땅의 모든 것은 부질없음을, 이 땅의 모든 것은 아무것도 아님을, 이 땅의 모든 것은 다 주 하나님의 것임을 꺠달아, 주 하나님만을 경외하며, 인정하며, 의지하며, 신뢰하는 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주 하나님 없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교만, 주 하나님 없이도 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교만, 주 하나님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있다고 생각하는 교만, 주 하나님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나라와 민족이 있다고 생각하는 교만을 버리는 것이 나의 본분이다.


주님, 주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저의 마음의 교만을 용서하여 주시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고 신뢰함으로 주님께서 저의 삶의 주인이 되어 주소서. 제가 주님 대신 주님의 자리를 차지한, 제가 주인 삼은 모든 것을 내려 놓고, 내가 사랑했던 모든 것을 내려 놓고 주님만 경외하며 의지하고 신뢰하며 살겠습니다. 성령님께서 저를 주관하여 주셔서 저를 교만의 자리에서 회개함으로 주님의 사랑 안에 머물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