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출애굽기 36:8-19 (명하신 그대로)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출애굽기 36:8-19 (명하신 그대로)

에제르 2009. 6. 20. 23:22

 출 36:8-19 (새번역)

구    분

출 26:1-14

출 36:8-19

성막

열 폭

열 폭

가늘게 꼰 모시 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

그룹을 정교하게 수놓아 짠 것

가늘게 꼰 모시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

그룹을 정교하게 수를 놓아서 짠 것

각 폭의 길이

스물여덟 자

스물여덟 자

너비

넉 자

넉 자

폭마다 그 치수

모두 같게

모두 같게

가장자리 폭

청색 실로 고를 만들고

고의 수는 각각 쉰 개

금으로 갈고리 쉰 개

청색 실로 고를 만들고

고의 수는 쉰 개씩

금 갈고리 쉰 개

성막 위에 덮을 천막

염소 털로 짠 열한 폭 천

염소 털로 짠 천 열한 폭

각 폭의 길이

서른 자

서른 자

너비

넉 자

넉 자

천의 가장자리

고 쉰 개

놋쇠 갈고리 쉰 개

고 쉰 개

놋쇠 갈고리 쉰 개

천막 덮개

두 개 더 만듦

하나는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또 다른 하나는 돌고래 가죽

두 개 더 만듦

하나는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다른 덮개는 돌고래 가죽

 

 

“그러므로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기술 있는 모든 사람, 곧 주님께서 지혜와 총명을 주셔서 성소의 제사에 필요한 모든 것을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주님께서 명하신 그대로 만들어야 합니다.(출 36:1)"

 

“내가 그들 가운데 머물 수 있도록, 그들에게 내가 머물 성소를 지으라 하여라. 내가 너에게 보여 주는 모양과 똑같은 모양으로 성막과 거기에서 쓸 모든 기구를 만들어라(출 25:8-9)”

 

시내산 언약(첫번째 돌판)(출 24:1-18), 성막 제작 지시(출 25:1-31:18), 이스라엘의 불순종(우상 숭배-금송아지 사건-재앙)(출 32:1-35)
언약을 다시 맺으심(두번째 돌판)(출 33:1-34:35), 성막 제작 준비(출 35:1-36:7), 이스라엘의 순종-성막 제작(출 36:8-39:43)

이스라엘 백성은 불순종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후 다시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성막 제작에 들어간다.
불순종으로 인한 재앙의 경험이 있기에 이스라엘 백성은 철저한 순종으로 하나님의 명하신 바를 따르게 된다.

성막이 얼마나 철저하게 하나님이 말씀하신 방법대로,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하였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순종의 결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이 머무시는 성소가 완전하게 만들어져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때론 지루하기도 한 성막과 그 부속 기구들의 세밀한 제작 과정의 묘사로 묵상과 적용이 쉽지는 않기도 하다.
과연 이 기록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떤 뜻을 알려 주기 위해 기록되었을까?... 

이스라엘 백성의 온전한 순종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불순종 이후 그들이 보여 준 온전한 순종의 결과로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성막이 만들어 졌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여전히 사랑하셔서 그들과 함께 하시기로 하시고 그들과 함께 머무실 성소를 결국 친히 만들어 가신다는 것이다.

주님의 신실하심과 열심과 나의 온전한 순종으로 하나님이 머무시는 성소(나-교회 공동체)가 주님의 말씀대로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대로 그대로 되리라...내가 말씀하신 대로 순종하기만 하면...하나님의 말씀하신 일을 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