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2 (30)
하.경.삶
[chiasm] 악한 귀신 들린 딸을 둔 여자(7:24-31) A 두로 지역으로 가셨다(24a) B 어떤 집에 들어가셨는데(24b) C 악한 귀신 들린 딸, 귀신을 쫓아내 달라고 간청(25-26) D 자녀들이 먹을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옳지 않다(27) D' 상 아래에 있는 개들도 자녀들이 흘리는 부스러기는 얻어먹습니다(28) C'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다(29) B' 집에 들어가서 보니(30) A' 두로 지역을 떠나, 시돈을 거쳐서, 데가볼리 지역 가운데를 지나, 갈릴리 바다로에오셨다(31) A 악한 귀신 들린 딸을 둔 여자(24-25) B 여자 - 자기 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 달라고 간청(26) C 자녀들이 먹을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주는 것은 옳지 않다(27) C' 상 아래에 ..
[sandwich] (7:14-23) A 더럽혀짐에 대한 비유(14-16) B 너희도 아직 깨닫지 못하느냐?(17-18a) A' 비유 설명(18b-23) [chiasm] 더럽혀짐에 대한 비유(7:14-15) - 현대어성경 A 너희는 모두 잘 듣고 깨달으라(14) B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너희를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15a) B' 안에서 나오는 것이 너희를 더럽힌다(15b) A'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라(15c) [chiasm] 더럽혀짐에 대한 비유(7:14-16) - NASB A Listen to Me, all of you, and understand(14) B there is nothing outside the man which can defile him if it goes into him(15a..
[chiasm] 하나님의 계명을 저버리는 예(7:9-13) A 너희의 전통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도 저버린다(9) B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10) C '내게서 받으실 것이 고르반이 되었습니다' 하고 말만 하면 그만이라고 말한다(11) B'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그 이상 아무것도 해 드리지 못한다(12) A' 너희가 물려받은 전통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헛되이 하며(13)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 장로들의 전통 전해 받아 지키는 규례 위선자들 입술 ↔ 마음, 너희의 전통 ↔ 하나님의 계명, 너희가 물려받은 전통 ↔ 하나님의 말씀 위선자란? 하나님을 섬긴다고 주장을 하지만 사실은 말로만 하나님을 섬기고 높일 뿐, 마음은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난 사람 사람의 훈계를 교리로 가르치며, 하나님..
[chiasm] 바다 위를 걸어오시는 예수(6:45-53) A 벳새다로 가게 하시고(45-47) B 그를 보고 모두 놀랐기 때문(48-50a) C 안심하여라. 나다. 두려워하지 말아라(50b) B' 제자들은 몹시 놀랐다(51-52) A' 게네사렛 땅에 이르러(53) [교환] 병자를 치유하심(6:54-56) A 온 지방을 뛰어다니면서(54-55a) B 병자들을 침상에 눕혀서 그 곳으로 데리고 오기 시작하였다(55b) A' 마을이든 도시이든 농촌이든, 어디에 들어가시든지(56a) B' 병자들을 장터 거리에 데려다 놓고(56b) 예수께서는 그들이 노를 젓느라고 몹시 애쓰는 것을 보셨다(48) 안심하여라 나다 두려워하지 말아라(50) 예수는 누구인가? 제자들은 예수께서 빵을 먹이신 기적을 깨닫지 못하고, 마음이..
[chiasm] 세례자 요한의 죽음(6:14-29) A 내가 목을 벤 요한이 살아났구나(14-16) B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원한을 품고, 요한을 죽이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음(17-20) C 헤로디아의 딸, 헤롯과 그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었다(21-22a) D 그 소녀에게 굳게 맹세하였다(22b-23) E 세례자 요한의 목을 달라고 하여라(24) F 소녀는 급히 왕에게 돌아와서 청하였다(25a) E'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서 내게 주십시오(25b) D' 맹세한 것(26a) C' 거기에 앉아 있는 사람들 때문에 거절할 수 없었다(26b) B' 왕은 요한의 목을 베어 오게 하였다(27a) A'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서(27b-29) (이 단락에 대한 여러 chiasm..
[chiasm] 예수를 배척함(6:2-6) A 회당에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2a) B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서 말하였다(2b) C 그가 어떻게 그 손으로 이런 기적들을 일으킬까?(2c) D 마리아의 아들 목수, 동생들과 누이들, 우리와 같이 여기에 살고 있지 않은가?(3a) E 그들은 예수를 달갑지 않게 여겼다(3b) D'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밖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는 법이 없다(4) C' 몇몇 병자에게 손은 얹어서 고쳐 주신 것 밖에는, 아무 기적도 행하실 수 없었다(5) B' 그들이 믿지 않는 것에 놀라셨다(6a) A' 마을들을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다(6b) A 많은 사람이 듣고, 놀람(1-2a) B 그가 어떻게 그 손으로 이런 기적들을 일으킬까?(2b) C 동생들과 누이들, 우리..
신앙은 교양에 왜, 어떻게 필요한가? 신앙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신앙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양 인간의 형상에 대한 근본 질문과 인간 존재의 목적 교양은 사람이 사회의 성숙한 구성원으로 자라게 하는 토대로, 다원화된 우리 시대에 점차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교양은 주로 교육과 철학이라는 측면에서 다루어졌다. 이 책에서는 그 점을 간과하지 않으면서도 특별히 교양의 종교적 측면을 강조한다. 인간의 특성을 숙고해 볼 때 교양에는 분명 종교적 측면이 있으며 신학은 이를 다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인간의 형상, 인간 존엄성, 인격성, 윤리의 목적 등 신학의 주요 주제는 교양과 역사적, 조직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기독교 교양'은 다문화, 다종교라는 엄연한 현실에서, 또한..
[chiasm] 죽은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5:21-43) A 야이로, 간곡히 청하였다(21-24) B 열두 해 동안 혈루증을 앓아 온 여자(25-26) C 예수의 옷에 손을 대었다(27-29) D 예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30) E 제자들의 대답(31-32) F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33-34) G 사람들, "따님이 죽었습니다. 이제 선생님을 더 괴롭혀서 무엇하겠습니까?"(35) F'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36) E' 제자들,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동생 요한(37) D' 예수, "어찌하여 떠들며 울고 있느냐?(38-40a) C' 아이의 손을 잡으시고 말씀하셨다(40b-41) B' 소녀의 나이는 열두 살이었다(42) A' 예수, 엄하게 명하시고(43) [sandw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