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왕상 6:1-13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왕상 6:1-13

에제르 2023. 9. 14. 13:15

6: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지 1)사백팔십 년,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지 사 년째 되는 해 2)시브월 곧 둘째 달에, 솔로몬은 주님의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다. 칠십인역에는 '사백사십 년' 양력 사월 중순 이후
6:2 솔로몬 왕이 주님께 지어 바친 성전은, 길이가 예순 자이고, 너비가 스무 자이고, 높이가 서른 자이다. 
6:3 성전의 본당 앞에 있는 현관은, 그 길이가 스무 자로서, 그 본당의 너비와 똑같고, 그 너비는 성전 본당 밖으로 열 자를 더 달아냈다. 
6:4 그리고 그는 성전 벽에다가 붙박이창을 만들었는데, 바깥쪽을 안쪽보다 좁게 만들었다. 
6:5 그리고 그 사방에 골방을 만들었다. 성전의 벽 곧 본당 양 옆과 뒤로는, 쭉 돌아가면서 삼층으로 다락을 만들었다. 
6:6 아래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다섯 자이고, 가운데 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여섯 자이고, 삼 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일곱 자이다. 이것은 성전 바깥으로 돌아가면서 턱을 내어서, 골방의 서까래가 성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다.
6:7 돌은 채석장에서 잘 다듬어낸 것을 썼으므로, 막상 성전을 지을 때에는, 망치나 정 등, 쇠로 만든 어떠한 연장 소리도, 성전에서는 전혀 들리지 않았다.
6:8 가운데 층에 있는 골방으로 들어가는 문은 성전의 남쪽 측면에 있으며, 나사 모양의 층계를 따라서, 가운데 층으로 올라가게 하였다. 또 가운데 층에서부터 삼층까지도 나사 모양의 층계를 따라서 올라가게 하였다. 
6:9 이렇게 해서 그는 성전 짓기를 완성하였다. 성전의 천장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빤지로 덮었다. 
6:10 또한 성전 전체에다가 돌아가면서 높이가 저마다 다섯 자씩 되는 다락을 지었는데,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결하였다.
6:11 주님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셨다. 
6:12 "드디어 네가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구나. 네가 내 법도와 율례를 따르고, 또 나의 계명에 순종하여, 그대로 그것을 지키면,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약속한 바를 네게서 이루겠다. 
6:13 또한 나는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그들 가운데서 함께 살겠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결코 버리지 않겠다."

 

 

법도(훅카)를 따르며(알라크), 율례(미쉬파트)를 행하며(아사), 계명(미츠와)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알라크) (개역개정)

훅카 : statutes, 규정 법령, 법규, 관습; 미쉬파트 : ordinances, 심판, 재판, 공의, 법령;  미츠와 : commandments, 계명, 명령

알라크 : 가다, 오다, 걷다, walk ; 아사 : 일하다, 행하다, 만들다, 이루다, execute

 

성전 건축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의 상징

솔로몬의 순종에 따라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고,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하시겠다는 언약.

성전은 순종과 언약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저 제사만 드리는 장소적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인도하심의 약속과도 같은 장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언약의 이행에는 조건이 따른다. "네가 나의 말에 순종하면"

 

교회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장소로서의 의미보다는 우리의 순종에 따른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기억하는 장소이고, 순종하기로 다짐하는 장소이기도 할 것이다.

순종이 없으면 우리의 예배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성전이 무너졌듯이 교회 또한 흩으실 것이다.

 

성전 짓기를 완성하였을 때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법도와 율례와 계명을 따르고, 지키며, 순종하라는 것이었다.

그리하면 하나님이 언약을이루어 가실 것이고, 함께 하시며,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라는 약속을 하신 것이다.

성전을 잘 유지하라든가, 제사를 열심히 지내라든가, 더 크게 지으라든가, 여러 곳에 많은 성전을 지으라든가 하는 말씀이 아니었다. 

 

교회는 존립 이유는 오직 하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이다. 그럴때 세상은 우리를 그리스도인이라 부를 것이고, 하나님은 교회와 함께 하시고, 교회를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며, 언약을 이루어 가실 것이다.

 

성전이 핵심이 아니라. 순종이 핵심하다.

 

 

 

'疎通 2 (with YHWH) > Quiet Ti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상 7:1-12  (0) 2023.09.16
왕상 6:14-38  (0) 2023.09.15
왕상 5:1-18  (0) 2023.09.13
왕상 4:20-34  (0) 2023.09.12
왕상 4:1-19  (0) 2023.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