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요한계시록 산책(2) 본문
[ 요한 계시록 구조 ]
언어적 표시를 통한 구조 분석 : 엔 푸뉴마티의 위치
1. 1:1-8 프롤로그
(1) 1:1-3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2) 1:4-6 인사말과 송영
(3) 1:7-8 서두의 마무리
2. 1:9-3:24 서론 -----------
(1) 1:9-20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환상 서론
(2) 2-3 장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일곱 교회에게 주시는 일곱 메시지 -----------
↑
3. 4-16 장 본론 본론
(1) 4-5 장 하늘 환상(6-16 장에 대한 기초를 마련) ↓
(2) 6-16 장 세상에 대한 심판과 교회의 구속 ------------
↑
4. 17:1-19:10 바벨론의 멸망 ←-------------------------------
19:11-20:15 두 짐승/용의 멸망과 최후의 심판 -----↑
19:11-21:8 ↗
↘ 21:1-8 새 창조와 새 예루살렘 -----↓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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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1:9-22:5 새 예루살렘의 영광 ←------------------
↓
6. 22:6-21 에필로그 ----------
(1) 위의 도표에서 계시록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하고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
-. 서론(1:9-3:21), 본론(4-16 장), 결론(17:1-19:10과 21:9-22:5)
(2) 서론과 결론은 다시 프롤로그(1:1-8)와 에필로그(22:6-21)
-.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는 그 시작 부분에 있어서 언어적으로 병행된다(1:1-3과 22:6-9). (병행되는 언어로는 종, 요한, 천사,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이러한 관게로 인하여 22:6-9은 결론의 마지막 부분에 속하기도 하지만 에필로그의 시작 부분에 해당되기도 한다. 여기에서 예언의 말씀은 계시록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가리키고 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는 각각 요한 계시록을 소개하는 내용과 마무리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별히 프롤로그에서는 요한 계시록이 묵시, 예언 그리고 서신이라는 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3) 서론(1:9-3:24)
-. 서론은 다시 1:9-20 과 2-3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이 둘의 관계는 전자에서 소개된 부활/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신적 권위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 주며, 후자에서 그 예수님께서 일곱 교회를 향해 말씀하시는 분으로 연결된다.
(4) 본론(4-16장)
-. 세 개의 일곱 심판 시리즈가 있고 일곱 대접 시리즈에서 절정을 이룬다. 그리고 세 개의 일곱 심판 시리즈와 함께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사이에 삽입들이 주어지는데 이는 심판의 메시지 가운데 교회의 모습을 소개한다.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들 중 일부가 17:1과 21:9에 등장. 그렇다면 17:1 이하와 21:9 이하는 6-16에서 심판의 메시지의 계속이라 할 수 있다. 삽입은 다음과 같은 내용과 기능을 가진다.
① 144,000(7:1-8)과 셀 수 없는 무리(7:9-17) - 여섯 번째 인과 일곱 번째 인 사이에 존재
② 두증인 이야기(10:1-11:13) - 9:20-21(회개하지 않음) → 10:1-11(두 증인의 사역) → 11:13(회개가 일어남)
여기에서 삽입의 기능은 교회의 선지적 선포에 의해 회개하지 않은 자들로 하여금 두렵게 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
며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도래케 하는 역사를 일으키고 있다.
③ 용에게 쫓기는 여인(12장)과 교회 공동체와 적대적 관계에 있는 두 짐승(13장)과 하늘의 성전에 존재하는 144,000(14:1-5)
(5) 결론(17:1-19:10과 21:9-22:5)
-. 특별히 결론 부분은 서로 병행적 관계에 있다(시작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의 언어적 병행 뿐만 아니라 바벨탑과 새 예루살렘의 주제적 병행도 있다). 결론의 이러한 병행적 관계에 의해 계시록 전체가 향하는 절정으로서 두 개의 주제가 서로 대조적 병행으로 존재한다. - 바벨론(악의 세력)의 멸망과 새 예루살렘(교회)의 영광(이중적 결론).
[ 본 강의안은 예인교회(http://www.yein.org/)에서 진행된 "제2회 예인성경강좌 - '요한계시록 산책'" 의 강의안입니다. 이필찬 교수(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님의 강의안을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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