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요한계시록 산책(14) 본문
[ 일곱 심판 시리즈 ]
(6:1-16:21)
* 예수님의 오심(초림)으로 이미 시작된 심판을 묘사한 문학적 표현 (구체적 사건으로 구체화 시키지 마라)
1. 구조 분석
A) 1:9-3:22
; 일곱 교회들을 향한 일곱 메시지를 포함하는 그리스도와 교회들에 대한 최초의 환상
B) 4:1-5:14
; 세 개의 일곱 시리즈와 두개의 삽입들로 이어지는 하늘에 대한 최초의 환상
C) 6:1-:1, 8:3-5
; 일곱 인들, 숫자 배열 : 4 + 1 + (1 + 삽입) + 1
D) 8:2, 8:6-11:19
; 일곱 나팔들, 숫자 배열 : 4 + 1 + (1 + 삽입) + 1
E) 12:1-14:20, 15:2-4
; 악과의 충돌 상태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이야기
F) 15:1, 15:5-15:21
; 일곱 대접들, 숫자 배열 : (4 + 3) (삽입 없음)
1.1. 특징
; 위의 구조에서 세 개의 심판 시리즈는 규칙성을 가지고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규칙성은 저자가 의도적으로
디자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 심판 시리즈 | 나팔 심판 시리즈 | 대접 심판 시리즈 | |
1 | 네 생물 중 하나 : 흰말 | 피 섞인 우박이 땅에 떨어짐 | 대접을 땅에 쏟음 |
2 | 둘째 생물 : 붉은 말 | 불붙는 큰 산이 바다에 던지워짐 | 대접을 바닥에 쏟음 |
3 | 셋째 생물 : 검은 말 | 큰 별이 강과 물 샘에 떨어짐 |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음 |
4 | 넷째 생물 : 청황색 말 | 해, 달, 별 각각 삼분의 일이 침을 받아 어두워짐 | 대접을 해에 쏟음 |
5 | 순교자들의 기도 | 황충이 무저갱에서 나옴 | 대접을 짐승의 보좌에 쏟음 |
6 | 천체의 변화 | 킁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가 풀려나 전쟁을 일으킴 |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음 - 용과 두 짐승의 멸망 |
삽입 | 삽입 | 없음 | |
7 | 하늘에서의 침묵 - 성도들의 기 도가 하늘에 상달 ---------------------------- 뇌성과 음성과 번개와 지진 |
하늘에서의 찬양 - 세상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가 됨 ---------------------------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 |
대접을 공기에 쏟음 - 바벨론의 멸망 ---------------------------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큰 지진, 큰 우박 |
① 먼저 각 심판 시리즈의 처음 네 개는 하나의 공통된 단위를 형성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네 개의 심판의 내용은 모두 자연
계에 대한 것들이다. 자연게에 대한 심판으로서 '넷'이라는 숫자가 동원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곧 '넷'이라는 숫자는 우주적
성격을 가지므로 자연게에 대한 심판의 우주적 성격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인 심판은 처음 네 개에서 네 생물과 네 마리의 말이
동원되고 그리고 나팔 심판과 대접 심판에는 땅, 바다, 강/물 그리고 하늘과 같은 자연계의 네 방면이 동원된다.
② 그리고 인과 나팔의 경우에서 나머지 세 개의 부분은 서로 관련되지 않은 것들로 나타난다. 그러나 대접의 경우에 나머지 세
개는 공통적으로 사탄의 진용에 대한 심판에 집중된다 - 짐승의 보좌, 용/두 짐승 그리고 공중. 이것은 대접 심판의 다섯 번째
부터 일곱 번째는 종말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③ 인과 나팔의 경우에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사이에 삽입이 들어가 있으며 대접 심판의 경우에는 이러한 삽입이 없다.
[ 본 강의안은 예인교회(http://www.yein.org/)에서 진행된 "제2회 예인성경강좌 - '요한계시록 산책'" 의 강의안입니다. 이필찬 교수(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님의 강의안을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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