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행 15:1-11 본문
[chiasm] 이방 사람들의 구원에 대한 논쟁(15:1-5)
A 모세의 관례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1)
B 사도들과 장로들(2)
C 이방 사람들이 회개한 일을 이야기했다(3)
B' 사도들과 장로들(4)
A' 이방 사람들에게도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명하여야 합니다(5)
[chiasm] 차별이 없으신 하나님(15:6-12)
A 하나님께서 나를 택하셔서, 이방사람들도 내가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습니다(6-7)
B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을 두지 않으셨습니다(8-9)
C 왜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가 다 감당할 수 없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메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입니까?(10)
B' 우리가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고, 그들도 꼭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11)
A'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통하여 이방 사람들 가운데 행하신 온갖 표징과 놀라운 일을 보고(12)
충돌과 논쟁
모세의 관례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1)
이방 사람들에게도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명하여야 한다(5)
하나님께서 이방사람들도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다(7)
하나님께서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셨다(8)
하나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셔서,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고,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도 두지 않으셨다.(9)
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11)
예루살렘 교회와 안디옥 교회의 충돌이라고 할까?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이방사람들에게도 할례와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는 것
바울이 하고 있는 사역에 대해 불만과 의심을 갖고 있는 유대 사람들, 그리고 자신들이 신앙적 기득권을 지키려는 사람들
신앙적 우월성을 주장하며, 복음의 전파에 우선권 내지는 정통성을 주장하려는 사람들
과연 바울이라고 하는 , 자칭 사도라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의 사역을 인정할 수 있는가? 그의 가르침을 용납할 수 있는가? 이방사람들과 유대인들과의 구별은 할례와 모세의 율법인데 최소란 그것들은 지켜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베드로의 인정이 있었다. 즉 예루살렘 교회, 사도들과 장로들의 승인이 있었다. 바울의 사역은 옳은 것이다.
할례와 모세의 율법이 아닌 주 예수를 믿음으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
유대인과 이방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시다.
모세의 율법은 지금도 교회를 장악하고 있는 것 같다.
구원을 위해서 모세의 율법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일부는 폐지되었지만 일부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그 일부를 누가 결정하는가? 어떤 것은 지켜야 하고, 어떤 것은 폐지되었다고 누가 규정하는가?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왜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가 다 감당할 수 없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메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입니까?(10)
베드로의 이 말은 지금도 교회에 유효한 질문이다.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으며, 그 믿음으로 성령을 주셔서 깨끗하게 하시는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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