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성경 공부 방법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성경 공부 방법

에제르 2010. 4. 22. 19:44

신학적(神學的)

신학 입문 -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성, 인격, 사역
기독론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성령론 - 성령의 인격과 사역
인간론 - 인류의 기원, 본성, 특성, 운명
죄론 - 악과 죄의 기원과 특성
구원론 -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역, 즉 칭의, 중생, 성화 등
교회론 - 교회의 본성과 사역, 성례전(성찬식), 교회의 직제
종말론 - 개인의 종말과 역사적인 종말 사건, 영생의 본질
인식론 - 계시의 본질, 이성과 경험의 관계, 계시의 전달 수단
신학 윤리 - 개인과 사회의 도덕 원칙

전기적(傳記的)

우리는 예수님, 사도 바울,베드로, 요한, 아브라함, 모세, 다윗, 예레미야 같은 성경 인물들에 관하여, 가능한 모든 정보를 축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는 그들의 성품과 삶에서 제시된 영적인 원리가 교화시키는 바를 발견하기 위함이다. 또한 구약의 특정 인물에 관해 신약 해석을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도 필수사항이다.

이러한 연구는 신학적 인간론, 죄론, 구원론으로 시작된다. 즉, 인간 본성에 대한 ‘본질’에 대한 성경적인 견해는 무엇인가? ‘영’,‘혼’,‘육’,‘마음’ 이라는 용어들은 어떻게 이해되며, 그것들은 각각 서로 어떻게 연과뇌어 있는가? 죄와 거듭남의 본질은 무엇이고 각각의 결과는 어떠한가?

전기적 연구들과 함께할 때, 성경 인물의 동기, 기질, 감정, 정서 등에 관한 질문이 생길 수 있다. 우리는 해석으로 얻어낸 결론이 증거를 넘어선 추정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문화적(文化的) 

문화는 자연 환경에 덧붙여진 인간 행위의 과정과 결과다. 그것은 ‘언어, 관습, 생각, 신념, 습관, 사회 조직, 전승되는 문화 유물, 기술적 과정, 가치’를 포함한다. 그것은 ‘말, 교육, 전통, 신화, 과학, 예술, 철학, 종부, 법, 제의, 신앙, 발명, 기술’ 그리고 다양한 제도를 포함한 ‘사회적 유산’이 됩니다. 문화적 주제는 이렇듯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정치(政治)
: 만약 우리가 성경과 연관된 사건들의 배경을 구성하고 있는 정치 상황을 이해하는데 실패한다면, 수없이 많은 성경 구절을 오해하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구약 시대 히브리 사람들의 정치 제도의 본질, 기능, 역사적 발전에 대한 연구, 신구약 중간기와 신약시대의 유대인들에 대한 연구, 그리고 히브리 역사 전체에 걸쳐 상호 관계를 맺었던 다양한 나라들에 대한 연구는, 그 모든 것에 대해서 말하고 가끔 그것들에 기초하여 말하고 있는 성경의 메시지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필수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도 필수다.

-.경제(經濟) : 생산, 분배, 소비 체제에 대한 이해, 낙농업, 농업, 상업에 대한 이해, 노예 제도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수많은 성경 구절에 대한 추가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경제 영역에서 발견되고 적용될 수 있는 영적 원리들은 무엇인가?

-.사회(社會) : 이것은 정치 영역과 경제 영역을 포함하는 더 광범위한 범주로 간주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가정, 씨족, 종족의 관계라는 좀 더 제한된 의미로 살펴볼 것이다, 성경적인 가정생활의 구조와 특성, 성적 관계, 여성이나 아이들의 지위와 같은 주제들을 연구할 수도 있다. ‘이 자료들 가운데 어느 정도가 묘사이고, 어느 정도가 규범이 되도록 의도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 해석과 적용의 작업에서 부딪히는 근본적인 질문이다.

-.과학(科學) : 우리는 꽃, 나무, 곡물, 동물, 새, 곤충, 미네랄, 땅의 지형, 태양, 달, 별과 같이 성경 안에 들어 있는 식물학, 동물학, 지질학, 천문학에 대해서 탐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카시아 나무’, ‘겨자씨’, ‘양’, ‘메뚜기’에 대해 다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특정한 성경 구절의 의미를 더 분명하게 알게 된다. 만약 정말 마음이 있다면, 소위 ‘현대 과학’의 견해와 비교하여 창조 또는 홍수에 관한 성경적인 근거에 대한 연구를 해 볼 수도 있다.

-.예술(藝術) : 우리는 성경의 시와 드라마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할 수도 있다. 연주 음악과 성악의 특성, 도자기, 가구, 옷, 보석과 같은 공예품의 특성, 사원, 궁전, 개인 주택, 도시 성벽과 성문에 나타난 건축양식의 특성, 히브리인과 성경에서 언급된 다른 민족들 가운데 발견된 조각과 그림의 특성에 관해서도 연구할 수 있다.

-.종교(宗敎) : 인간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종교’는 궁극적 실재의 본질, 즉 ‘신(들)’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존재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인간 집단이 행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그들의 ‘종교’는 그들의 잡다한 신념들과 그 결과인 ‘종교’행위들로 종합된다. 진정한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은 ‘종교’가 아니다. 이는 한 분 살아계신 삼위일체 하나님이 시작하고 계속하여 이끌어나가시는 계시된 관계다. 성경 연구생들은 항상 깨어 있어서 성경을 통해 전달된 진정한 ‘계시’와 성경에 기록된 위조된 ‘종교적’반응을 분별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고대 히브리인들의 옳지 않은 신념과 행위, 또는 신약시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옳지 않은 신념과 행위 등을 말이다.

그와 함께 고대 히브리인들과 초대 그리스도인들을 접촉하던 다양한 이방 민족들의 종교적 신념과 행위에 대해 약간의 이해를 갖추게 된다면, 수많은 성경 구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리적(地理的)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은 성경 세계의 지리에 대해 정확하고 포괄적인 그림을 ‘마음의 눈’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계속해서 성경 지도를 살펴보면서 계발된다. 계속해서 지도를 보라!!

우리는 땅과 지형들, 즉 도시, 마을, 강, 호수, 바다, 산 등에 친숙해져야 한다. 변동하는 종족의 경계선과 국가의 경계선들도 그렇다. 때때로 일정한 장소의 이름과 특별한 영적 의미를 갖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성숙한 성경 연구생들은 예루살렘의 역사적 발전에 대한 깊은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귀납적 성경연구 / 얼 웨슬리 모레이 / 예수전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