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에스겔 19:1-14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불러 줄 애가) 본문

疎通 2 (with YHWH)/Quiet Time

에스겔 19:1-14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불러 줄 애가)

에제르 2011. 12. 1. 14:50

*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불러 줄 애가

 젊은 사자  이집트 땅으로 끌어 갔다   여호아하스 왕 
 다른 젊은 사자  바벨로니아 왕에게로 데리고 갔다   여호야긴 왕 
 포도나무 가지 가운데 가장 센 가지  통치자들의 통치 지팡이가 될 만한 튼튼한
 가지가 하나도 남지 않았다 
 시드기야 왕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나 젊은 사자는 이스라엘의 왕들을 가리키며, 암사자는 예루살렘을 의미한다.
첫 번째 젊은 사자는 여호아하스 왕을 상징한다. 그는 백성들을 압제하는 통치로 인해 이집트 왕 바로느고에 의해 사로잡혀가는 징벌을 받게 된다(1-4).
두 번째 젊은 사자는 여호야긴 왕을 상징한다. 그는 선지자를 죽이는 등 여호아하스보다 더 포악하고 파괴적으로 백성들을 통치한다. 그 결과 이방 민족들이 바빌론으로 사로잡아가서 감옥에 가두어 다시는 그의 포효가 이스라엘 땅에 들리지 않게 한다(5-9).
애가의 비유가 포도나무로 바뀌면서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에 대한 슬픈 노래가 이어진다. 그는 가지 중 가장 센 가지여서 왕의 자리에 오르지만, 결국 뽑혀 말라 죽게 된다. 결국 불에 타버린 포도나무는 통치자의 지팡이가 될 만큼 튼튼한 가지를 하나도 갖지 못하게 된다(10-14)
이것은 유다가 망하고 더 이상 통치자가 될 만한 인물이 없을 것임을 의미한다.
애가의 주된 내용은 하나님의 예언을 무시한 유다의 왕들이 밤한 죄를 지적하고 그들에게 소망이 없음을 슬퍼하는 것이다.



예수님도 이 땅에 오셔서 앞으로 우리들이 부르게 될 애가를 말씀하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바깥 어두운 곳에 던져져, 그 곳에서 술피 울며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동쪽과 서쪽에서 와서, 하늘 나라에서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과 함께 앉아서 먹을 것이다. 그러나 이 나라의 아들들은 바깥 어두운 곳에 던져져, 그 곳에서 슬피 울며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마 8:11-12 쉬운성경)

세상의 마지막 말에 죄를 짓게 만드는 자들, 불법을 행하는 자들, 악한 사람들을 구별하여 내며 불타는 아궁이에 던질 것이고, 그 곳에서 슬피 울고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세상의 마지막 날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인자가 천사들을 보낼 것인데, 이들은 죄를 짓게 만드는 자들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모두 하늘 나라에서 추려 내 불타는 아궁이에 던질 것이다. 사람들이 그 곳에서 슬피 울고,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마 13:40-42)
세상 끝날에도 이렇게 될 것이다. 천사가 와서 의인들 가운데서 악한 사람들을 구별하여 낼 것이다. 천사가 그들을 불타는 아궁이에 던질 것이다. 사람들이 그 곳에서 슬피 울고,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마 13:49-50)

왕의 잔치에 합당한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도 슬피 울게 될 것이다.

왕이 그들을 보러 들어왔다가 결혼 잔치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을 보았다. 왕이 종들에게 말했다. ‘이 사람의 손과 발을 묶어서 바깥 어두운 곳에 던져 버려라. 그 곳에서 슬피 울고 고통스럽게 이를 갈 것이다 (마 22:11,13)

주님의 이름으로 온갖 일을 행하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조차 결국 주님으로부터 '불의를 일삼는 사람들'이라 불리우며 바깥으로 쫓겨나게 될 것이다.
 
주인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왔는지 모른다. 불의를 일삼는 자들아, 모두 내게서 물러가거라' 할 것이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예언자는 하나님 나라 안에 있는데, 너희는 바깥으로 쫓겨난 것을 너희가 보게 될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면서 이를 갈 것이다. (눅 13:27-28)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자들, 하나님의 뜻을 행하지 않는 사람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은 결국 세상의 마지막 날에 그 대가를 치를 것이다. 그의 죄에 따라 행한대로 주님의 심판을 보게 될 것이고, 이것은 곧 그들의 애가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과 같이 또한 교회공동체의 지도자들이라 일컫는 사람들, 리더들이라 불리우던 사람들도 그들의 행위로 주님 앞에 서게 될 것이다. 이것은 곧 그들의 애가가 될 것이다.

예수님이 이 땅의 사람들에게, 교회공동체에게 불러 주신 애가를...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나님은 말씀하신 그대로 그 말씀을 이루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