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신약 - 사도행전 본문

疎通 2 (with YHWH)/Grasping His Story

신약 - 사도행전

에제르 2009. 10. 14. 19:21
-. 어떻게 복음이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기까지 승리의 행진을 했는지를 기록

사도행전 : 누가복음의 속편

-. 두 책의 시작 구절을 비교해 보라
-. 두 책 사이에는 주제상 그리고 구조상의 평행관계들이 존재한다.
-. 누가복음의 끝과 사도행전의 시작 사이에는 분명한 중첩이 존재한다.
-. 구약에서 강력한 방식으로 역사하셨고,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으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은 이제 자신의 성령
    을 통해 역사하신다.
-. 사도행전을 누가복음에서 시작된 이야기의 연속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사도행전은 어떤 책인가?

-. 사도행전은 하나의 이야기이다.
    . 복음서들과 마찬가지로, 사도행전은 하나의 내러티브이다.
    . 복음서들은 나사렛 예수라는 한 분에 집중되어 있는 데 반해, 사도행전의 이야기는 몇 명의 핵심적인 교회 지도자들, 특히 베
      드로와 바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사도행전은 신학적 역사다.
    . 누가복음의 신학적 전기에서 사도행전의 신학적 역사로 움직여 나간다.
    . 사도행전에서 누가는 우리에게 정확하고도 신뢰할 만한 역사를 주고 있지만, 그는 자신의 자료들을 신학적 목적들을 위해서
      선택했고 배열한 것이다.
    . 우리는 사도행전에 나오는 모든 담화들이 말을 그대로 옮긴 축어적인 서술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 설교 혹은 담화들은 실제로 말한 것에 대한 신뢰할 만한 요약들이다.
    . 아마도 사도행전의 신학적 진리들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가장 유용한 하나의 지침은 반복되는 주제들과 패턴들을 찾는 것.

누가는 왜 사도행전을 기록했는가?

-. 누가는 데오빌로와 그와 같은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믿음 가운데서 그들을 더욱 온전하게 세워 주기를 원했다.
-. 아마도 우리는 사도행전을 새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새로이 강화할 의도를 지닌 일종의 포괄적인 제자도 교범으로
    간주해야 한다.
-. 누가의 포괄적인 목적은 많은 하부 목적들과 하부 주제들 가운데 드러나 있는데, 이중 일부를 간략하게 살펴보자
    . 성령
    .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는 복음을 전하기 위한 것이지, 언제나 복음을 전하는 자의 위로와 편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
    . 교회 - 성령은 주로 교회(하나님의 백성)를 통해 역사하셔서 자신의 뜻을 이루신다.
    . 기도
    . 고난
    . 이방인들
    . 증인

사도행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사도행전 1:8은 사도행전 전체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이해의 열쇠를 쥐고 있다.
-. 누가는 이야기 전반에 걸쳐, 중간 중간에 멈춰서 복음의 진전과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성장을 요약하고 있다.
    (6:7, 9:31, 12:24, 16:5, 19:20)

사도행전 메시지 파악하기

-. 사도행전은 내러티브이기 때문에, 복음서들에 접근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 사도행전에서 해석여행을 할 때, 우리는 규범적 해석방식과 서술적 해석방식을 함께 채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 누가가 독자들에게 전달하려고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를 찾으라. (본문의 규범적인 의미를 찾는 것)
-.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 가운데 있는 긍정적인 예들과 부정적인 예들을 찾으라.
-. 개별적인 본문들은 사도행전의 전체 이야기와 다른 신약에 비추어서 읽으라. 
-. 무엇이 규범인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사도행전의 다른 부분들을 찾아보라.
-. 반복되는 패턴들과 주제들을 찾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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