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Acrostics 본문
이합체(離合體), 답관체(踏冠體), 알파벳 시
예레미야애가의 묵상을 시작하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가 이 책의 구조에 관한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Acrostics 구조는 히브리어를 모르는 나로서는 이런 구조를 알아채지 못하니 이렇게라도 찾아봄으로 시가서 형식의 글을 이해할 수 밖에 없다.
일명 알파벳 시라고도 하는 Acrostics는 구약 시가 지닌 또 다른 매혹적인 구조상의 특징으로 종종 사용된다는 점이다.
알파벳시란 하나의 시 안에 있는 연속되는 행들의 첫 글자가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순서대로 시작되는 시를 가리킨다.
구약에는 수많은 알파벳 시들이 존재한다. 시편 25, 34, 111, 112, 그리고 145편은 모두 알파벳 시다. 25편과 145편의 경우, 이 문학기법이 매 구절의 첫 글자에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이 두 시편은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22글자와 똑같이 22절로 되어 있다.
(실제로는 히브리어 알파벳은 23글자이지만, 알파벳 시의 경우 저자들은 "s"와 "sh"에 해당하는 글자를 한 글자로 결합시키고 있다.) 그러나 111편과 112편의 경우, 이 문학 기법은 매 행의 첫 글자에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이 두 시편 모두 22행으로 이루어진 알파벳 시형을 갖고 있는데, 각 행은 히브리어 알파벳의 연속적인 글자로 시작하고 있다.
아마도 구약에서 가장 흥미로운 알파벳 시는 시편 119편일 것이다.
처음 여덟 구절의 첫 단어는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첫 글자인 알렙(aleph)으로 시작된다. 마찬가지로 9절부터 16절까지는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둘째 글자인 베트(beth)로 시작된다. 이런 형태가 8행에 한 번씩 계속되어 119편 끝까지 그리고 히브리어 알파벳 끝 글자까지 이어진다. (성경해석/J.스코드 듀발; J.다니엘 헤이즈/성서유니온선교회 p571~572)
예레미야애가의 경우 1장, 2장, 3장 그리고 4장은 알파벳 시이지만, 5장은 아니다.
애가의 Acrostics 구조는 이렇다.
1번시(22행시) 2번시(22행시) 3번시(22행시) 4번시(22행시)
a........ a......... a.......... a...........
........ ........ a......... .........
........ ......... a.......... b..........
b........ b........ b......... .........
........ ......... b......... c..........
........ ......... b.......... .........
애가에 있어서 Acrostics를 이룬 목적은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1) 암기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시인은 예루살렘의 비극에 대한 기억을 Acrostics를 통하여 보존토록 하고 있다.
(2) 시온의 멸망에 대한 애도의 완전한 표현을 전달한다. - 즉, "처음부터 끝까지" 정화(catharsis)의 효과를 가지게 한다.
(3) Acrostics 형태의 엄격한 표현법은, 기교적 표현의 범위를 압축해 줌으로써 시인으로 하여금 해당 주제 혹은 제목에 보다 집
중적이고 밀도 높은 표현을 하도록 해준다. (구약개론/앤드류 E.힐;존 H.월튼/은성 p479)
예레미야애가의 묵상을 시작하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가 이 책의 구조에 관한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Acrostics 구조는 히브리어를 모르는 나로서는 이런 구조를 알아채지 못하니 이렇게라도 찾아봄으로 시가서 형식의 글을 이해할 수 밖에 없다.
일명 알파벳 시라고도 하는 Acrostics는 구약 시가 지닌 또 다른 매혹적인 구조상의 특징으로 종종 사용된다는 점이다.
알파벳시란 하나의 시 안에 있는 연속되는 행들의 첫 글자가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순서대로 시작되는 시를 가리킨다.
구약에는 수많은 알파벳 시들이 존재한다. 시편 25, 34, 111, 112, 그리고 145편은 모두 알파벳 시다. 25편과 145편의 경우, 이 문학기법이 매 구절의 첫 글자에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이 두 시편은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22글자와 똑같이 22절로 되어 있다.
(실제로는 히브리어 알파벳은 23글자이지만, 알파벳 시의 경우 저자들은 "s"와 "sh"에 해당하는 글자를 한 글자로 결합시키고 있다.) 그러나 111편과 112편의 경우, 이 문학 기법은 매 행의 첫 글자에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이 두 시편 모두 22행으로 이루어진 알파벳 시형을 갖고 있는데, 각 행은 히브리어 알파벳의 연속적인 글자로 시작하고 있다.
아마도 구약에서 가장 흥미로운 알파벳 시는 시편 119편일 것이다.
처음 여덟 구절의 첫 단어는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첫 글자인 알렙(aleph)으로 시작된다. 마찬가지로 9절부터 16절까지는 모두 히브리어 알파벳의 둘째 글자인 베트(beth)로 시작된다. 이런 형태가 8행에 한 번씩 계속되어 119편 끝까지 그리고 히브리어 알파벳 끝 글자까지 이어진다. (성경해석/J.스코드 듀발; J.다니엘 헤이즈/성서유니온선교회 p571~572)
예레미야애가의 경우 1장, 2장, 3장 그리고 4장은 알파벳 시이지만, 5장은 아니다.
애가의 Acrostics 구조는 이렇다.
1번시(22행시) 2번시(22행시) 3번시(22행시) 4번시(22행시)
a........ a......... a.......... a...........
........ ........ a......... .........
........ ......... a.......... b..........
b........ b........ b......... .........
........ ......... b......... c..........
........ ......... b.......... .........
애가에 있어서 Acrostics를 이룬 목적은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1) 암기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시인은 예루살렘의 비극에 대한 기억을 Acrostics를 통하여 보존토록 하고 있다.
(2) 시온의 멸망에 대한 애도의 완전한 표현을 전달한다. - 즉, "처음부터 끝까지" 정화(catharsis)의 효과를 가지게 한다.
(3) Acrostics 형태의 엄격한 표현법은, 기교적 표현의 범위를 압축해 줌으로써 시인으로 하여금 해당 주제 혹은 제목에 보다 집
중적이고 밀도 높은 표현을 하도록 해준다. (구약개론/앤드류 E.힐;존 H.월튼/은성 p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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