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삶
히브리 시 본문
히브리 시(詩, poetry-문학 형식으로서의 詩歌, 韻文)
구약의 1/3 이상이 시의 형태로 쓰여 졌다. 단지 레위기, 룻기, 에스더, 학개 그리고 말라기에만 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히브리 시는 1753년에 처음 인정되었다. 그 이전에 번역된 성경 에서는 시(운문)와 산문의 구별이 없었다(KJV에는 시가 없다). RSV가 히브리어 시를 운문의 형태로 인쇄한 최초의 영어 성경 번역본이었다.
모든 언어에 있어서 시(운문)는 인간 마음의 갈망, 열망을 좀 더 직접적이고, 감정적으로, 강렬하게 표현하는 수단이다. 시(운문)는 산문보다 기억하기가 더 쉽다, 시(운문)는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표현하는 마음의 언어이다. 시(운문)는 많은 수사법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영적 진리를 나타내는 은유, 비교, 과장법 등을 사용하여 이미지가 창조된다.
사람들은 시의 도움을 통해 하나님께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종종 그것은 삶의 투쟁과 기쁨에 대한 의미 깊은 표현으로 나타난다. 때로 하나님께서 저자의 간구를 무시하고 잠잠하신 것은 아닌지, 하나님의 사랑이 멈춘 것은 아닌지 하는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이런 질문들은 우리가 고난을 당할 때 제기하는 질문과 똑같은 것입니다.
시와 노래(詩歌)는 대부분 흔히 저자의 삶 속에서 어떤 상황에 대한 저자의 반응이다. 예를 들면 사무엘하 1:19~27의 애가는 다윗이 사울 왕과 요나단의 비참한 죽음을 듣고 이에 대해 반응한 것이다.
대구법(對句法, Parallelism)
히브리 시의 대표적인 특징은 운율(韻律, meter)이나 압운(押韻, rhyme)이 아니라 대구법이다. 대구법이란 하나의 시행이 서로 대구를 이루며 상응하는 두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대구법은 의미와 의미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의미 운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두 가지 기본 형식이 있으며, 다른 형식들은 이것들로부터 변형된 것이다.
1. 동의 대구법 (Synonymous Parallelism)
시 절(節)의 두 번째 행이 첫 번째 행의 사상을 다른 단어로 반복한다.
두 번째 행은 첫 번째 행의 의미를 반복 또는 강화한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 19:1)
“The heavens are telling the glory of God
and the firmament proclaims his handiwork" (NRSV)
2. 반의 대구법 (Antithetical Parallelism)
한 절의 두 부분이 대조 관계에 있으며 흔히 두 번째 행은 첫 번째 행의 사상과 대조를 이룬다. 두 번째 행은 보통 “그러나”, “하지만”으로 시작한다. 이것은 특히 잠언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다.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 15:1)
"A gentle answer turns away wrath
but a harsh word stirs up anger" (NASB)
이사야 1:3은 한 절에서 이 두 가지 형식을 다 보여준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The ox knows its owner,
and the donkey its master's crib;
but Israel does not know,
my people do not understand." (NRSV)
3. 종합 대구법 (Synthetic Parallelism)
첫 번째 행은 어떤 식으로든지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첫 번째 행을 부연하여 완성하거나 보완한다. 언뜻 보아 전혀 대구를 이루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원인과 결과, 해설, 부연 설명 등의 관계를 갖는다.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 도로 죄인을 교훈하시리로다 (시 25:8)
(첫째 행이 이유가 되어 둘째 행에 발전적으로 결과가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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